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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철강] 용어 정리

소결 공정

소결은 철광석, 코크스 분말 등을 일정한 크기로 뭉쳐 쇳물(용선)의 주원료인 소결광을 만드는 공정이다. 고로 생산성과 용선 품질을 좌우할 수 있는 공정이다보니 균일한 크기와 성분을 가진 소결광 제조가 핵심 업무로 꼽힌다.

따라서 소결 공장의 품질이 매우 중요하며, 실제 포스코에서도 소결공장 AI를 적용하고 있다.

 

코크스 공정

코크스는 화석 연료(석탄, 석유)를 정제하여 특별히 고탄소화 시키는 것이다. 제철소에서는 고로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원료탄을 코크스로에 넣고 고온으로 장시간 구워 제선 공정에 투입할 코크스를 만드는 과정이다. 

만들어진 코크스는 철광석을 녹이는 열원으로 역할하고, 산화철인 철광석에서 산소와 쇳물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정련

불순물을 없애는 작업

 

정련기(LF 정련기, Ladel Furnace)

전기로에서 나온 쇳물을 아크열을 이용해 온도를 조절하고 성분을 조정하는 설비

 

전기로

철스크랩을 원재자로 하는 로이다. 철스크랩을 사용하는 만큼 불순물이 함유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통 건설용 봉형강 등 만들거나, 정련과정을 거친다.

 

조강생산

쇳물 생산량을 의미한다.

 

유연탄

유연탄은 원료탄, 석탄등으로도 불린다. 유연탄이 원재료를 녹이는 데 사용한다.

 

철스크랩(전기로 원재료)

전기로의 원재료이며 고철의 다른 표현이다.

 

반제품(슬래브, 블룸, 빌릿)

쇳물을 규격에 맞춰 굳힌 제품이다. 사이즈에 따라 가장 큰 것이 슬라브, 중간이 블룸, 작은 것이 빌릿이다. 반제품은 보통 판재류는 슬라브를 압연하고 봉형강은 빌릿을 압연한다.

 

봉형강

봉 모양의 철강재와 H,ㄷ등 형태를 띤 강재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선재

단면이 원형이고 코일 모양으로 감겨있는 가는 철강재이다. 사용처는 타이어코드, 엘리베이터 케이블, 교각용 케이블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후판

일반적으로 6mm이상의 두께를 가지는 두꺼운 강판이다. 반제품인 슬라브를 압연해 생산한다. 조선용에서 많이 사용한다.

 

박판

일반적으로 6mm이하의 두께를 가지는 판재

 

디스케일러

재료 표면에 생기는 산화철을 물의 압력을 이용해 제거하는 설비

 

사상압연기

두개의 롤에 힘을 가해 원하는 모양의 형강을 생산하는 설비

열연강판

열간상태에서 압연하여 만들어내는 철강 판재류의 대표 품목이다. 반제품인 슬라브를 압연해 코일 형태로 말려있는 최종 제품이지만, 냉연, 강관 등의 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반제품의 성격을 띠고 있다.

 

냉연강판

냉간 상태(상온)에서 열연강판을 압연하여 만든다. 2차 가공되기 때문에 표면이 매끈해 자동차, 가전, 가구 등에 사용된다. 아연 도금시킨 것은 아연도강판이며 컬러를 입힌 것은 칼라 강판 등으로 불린다.

 

특수강

쇳물에 합금을 첨가하거나 열처리 등을 통해 강도를 높인 철강재를 말한다. 높은 강도로 인해 마모가 심한 기어나 엔진부품, 조선용 크랭크샤프트 등에 사용된다.

 

강관

철강재로 만든 관으로 파이프를 듯한다.

 

판재류

철강재 강판을 뜻한다. 판재류에는 열연, 냉연, 후판 등의 판재류가 속해있다.

판재류는 자동차, 조선 등 고품질을 요구하는 곳에 쓰이기 때문에 주로 고로에서 생산한 슬라브로 만들고 있다.

 

압하율

롤러의 통과 전후의 판 두께의 차이를 압하량이라고 하고, 이를 백분율로 나타낸것을 압하율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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